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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문항 분석 - 팔도(~07.07(화)) 영업사원 자소서/ 당사는 소매점 접점 영업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입사하여 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500 ~1,000자)

by 남산고라니 2021.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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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도 영업 자소서 2번 문항 - 당사는 소매점 접점 영업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입사하여 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500 ~1,000자)

드디어 팔도 영업 자소서 2번 문항이다. 마감이 얼마 남지 않았다. 나중에 다시 한번 다루겠지만 이번 자소서는 내가 가지고 있는 경험(총알)이 적어도 5개의 경험 정도 가지고 있어야 자소서를 쓰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이번 자소서에는 길게 적을 수 있다면 1개의 경험, 그렇지 못하다면 2개의 경험으로 2개의 문단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소매점 접점 영업 부문은 대리점 관리 외에 할인점, SSM 및 중대형매장(일반마트)의 판촉 유치, 매대 확보, 진열 개선, 체화 제품 관리라는 설명이 친절하게 나와있다. 따로 식자재 관련 상품은 없는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일단 설사 식자재 관련 상품이 있다고 하여도, 그렇게까지 깊이 관여하지 않아도 된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시간이 없다. 청년이여.

 

 

질문 문항 해석

일단 위의 질문으로 보아 영업을 상대로 어떠한 것을 하는 것인지 알려주었으니 이 업무에 대한 본인의 행동을 어떻게 나아갈 것인지를 묻는 문항인 것 같다. 결국 뭐든 두괄식이다. 일단 이 문항을 쓰기 위해서는 위의 볼드체 부분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쉽게 이야기를 하겠다.

 

 

 

일반적인 식품 영업(대리점)의 업무

 

 

 

 

 

 

 

일단 적긴 하겠는데 얼추 맞을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일단 우리가 가는 SM마트 / 진로마트 등 슈퍼라고하기에는 큰 할인마트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동네 나들가게도 본 적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개별단위 마트의 경우 제조사에서 직접적인 납품이 어렵다. 그렇기에 대리점을 끼고 대리점이 중간 마진을 얻고서 배송을 진행한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xx식자재마트의 경우에는 식자재마트 간판끼리 연합과 같은 느낌으로 원가 절감을 위해서 제조사와 직접적으로 거래를 하는 경우도 있다. 

 

팔도 -> 팔도 대리점 -> 대형마트(SM마트/진로마트)

 

자, 그러면 영업사원은 어떠한 것을 챙기는가. 일단 팔도대리점의 수금 및 매출을 챙긴다. 그리고 위에 추가적으로 마트 판촉 유지 및 매대 확보 및 진열 개선 말 그대로 위와 같은 업무를 한다. 이 말을 해석하자면, 많이 발주하도록 유도를 해야 하며, 고객이 마트에 왔을 때 가장 잘 팔리는 자리를 확보해야 하며, 제조사에서 종종 특별 간이매대가 나오면 이 간이매대를 비치해달라고 마트 쪽에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요즘은 그럴지 모르겠는데, 간이매대를 놓기가 상당히 어려웠다. 또한 대형 할인마트는 제조사와 직접적인 연관관계도 아닌데, 직접적인 요구를 할 때 가장 곤혹스러웠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현재 가상의 나(지원자) 스펙.

앞에서의 문항과 똑같다. 첫 자소서를 작성하는 학생 신분이며, 따로 경험이 다른 친구들에 비하여 많지가 않다. 나 역시 그랬다. 기 죽을 필요 없다. 4-5개의 경험이 필요할 때 아무리 긁어모으다가 안되면 학창 시절 팀 프로젝트(팀 과제)를 하던 기억을 녹인 경험이 있다. 이번에는 처음으로 팀 과제를 한 경험을 녹여보겠다.

 

일단 3파트로 구성되어 적을 것이다.

  • 소매점접점 영업사원으로서 해야 할 것
  • 소매점 접점 영업사원의 역량 경험
  • 마무리 멘트

 

진짜 시간이 없는데, 이번 팔도 자소서를 다 쓰는 것이 가능할지 의문이다. 

 

 

 

 

팔도 영업부문 자소서 2번 문항 예시 자소서 - 소매점 접점 영업사원으로서 해야 할 것

 

 

소매점 접점 영업사원으로써 가장 필요한 역량으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목표에 대한 의지라고 생각합니다. 소매점을 방문하면서 가장 어려운 업무로는 매대의 위치 선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매점에서는 다양한 식품 및 비식품군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제조사들은 가장 좋은 매대를 선점하기 위하여 공격적인 행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가장 먼저 소매점의 소비재 담당자를 찾아가 요구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요구사항에 대하여 기존 타 소매점에 맞춰준 요구사항들을 면밀히 분석을 하면서 예상 판매량을 계산토록 하겠습니다. 이에 대한 목표 판매량을 제시하면서 담당자와 다시 한번 협상을 진행하여 원하는 목표를 이뤄내겠습니다.

 

 

 

 

 

팔도 영업부문 자소서 2번 문항 예시 자소서 - 소매점접점 영업사원으로서 역량 경험

목표에 대한 확고한 의지로 팀 프로젝트를 이상없이 마친 경험이 있습니다. XXX수업의 마지막 과정으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과정으로서 각 구역별로 나눠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그중에 가장 어려운 것이 설문조사였습니다. 질 좋은 자료가 나오기 위해서는 설문조사의 데이터 양이 뒷받침해주어야 했지만, 중간고사 대체 과제이기에 시험기간과 겹쳐 팀원들과 수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저 역시 비록 시험기간이었지만, 질 좋은 데이터를 통한 양질의 과제를 제출하고 싶은 욕망이 컸기에 팀원 2명 분량의 설문조사를 저녁시간 학교 기숙사 앞을 지나다니며 원하는 데이터를 충족할 수 있었으며, 타 팀과 비교하여 가장 많은 데이터를 통한 자료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팔도 영업부문 자소서 2번 문항 예시 자소서 - 마무리 멘트

 

영업은 사람과 사람의 만남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면서 소통을하고 니즈를 파악하여 목표를 달성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가치관과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이 소매점에 팔도의 제품이 있는 것만 보아도, 가장 기쁘고 만족을 느낄 수 있는 브랜드로 조성하는 데 힘을 쏟겠습니다.

 

 

 

마무리

아직도 3번과 4번 문항이 남았다. 다행이 이번 팔도의 자소서는 24시 까지기에 아직 시간은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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